본문 바로가기

생크림 휘핑크림 차이, 꼭 알아두어야 할 점은?

moderntech10 2025. 2. 26.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 꼭 알아두세요!

자, 그럼 하나씩 자세히 알아볼까요?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정의

생크림은 말 그대로 순수한 우유 지방을 분리해낸 제품이에요. 유지방 함량이 높아서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죠. 반면 휘핑크림은 생크림에 약간의 첨가물이 들어간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유지방 함량 차이

일반적으로 생크림은 유지방 함량이 18% 이상이에요. 하지만 커피용 생크림은 20% 이상, 케이크나 디저트용은 30~50%까지 유지방 함량이 높아요. 유지방이 많을수록 휘핑했을 때 단단한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휘핑크림은 유지방 함량이 30~35% 정도예요. 생크림보다는 유지방이 적지만, 휘핑이 잘 되고 오래 모양을 유지할 수 있죠.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특징과 용도

생크림은 고소한 맛이 나지만, 차가운 온도에서 부드럽게 만들어져야 하고 온도가 맞지 않으면 거품이 금방 무너질 수 있어요. 또한 유통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죠. 하지만 풍미가 좋아 케이크나 디저트 만들 때 많이 사용됩니다.
휘핑크림은 생크림보다 유통기간이 길고, 온도에 덜 민감해서 휘핑이 잘 되고 오래 모양을 유지할 수 있어요. 하지만 생크림만큼 고소한 맛은 없죠. 주로 커피나 디저트 장식용으로 사용됩니다.

식물성 크림과 동물성 크림의 차이

식물성 크림은 옥수수, 대두, 야자유 등의 식물성 유화제와 첨가물로 만든 크림이에요. 거품이 잘 무너지지 않고 오래 유지되는 장점이 있지만, 고소한 맛이 거의 없어서 음식에는 잘 사용하지 않고 주로 커피나 장식용으로 쓰입니다.
반면 동물성 크림은 유지방을 기본으로 해서 거품이 오래 유지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첨가물이 들어가 있어요. 고소한 맛이 강해서 음식 조리나 케이크 아이싱, 데코레이션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여러분, 이렇게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를 알아보셨는데요. 이제 이 둘을 헷갈리지 않으시죠? 앞으로 요리나 베이킹할 때 더욱 맛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 거예요. 궁금한 점이 더 있다면 언제든 물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