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크림 휘핑크림 차이, 꼭 알아두어야 할 점은?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 꼭 알아두세요!
오늘 함께 알아볼 내용은 이렇습니다.
1.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정의
2.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유지방 함량 차이
3.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특징과 용도
4. 식물성 크림과 동물성 크림의 차이
자, 그럼 하나씩 자세히 알아볼까요?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정의
생크림은 말 그대로 순수한 우유 지방을 분리해낸 제품이에요. 유지방 함량이 높아서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죠. 반면 휘핑크림은 생크림에 약간의 첨가물이 들어간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유지방 함량 차이
일반적으로 생크림은 유지방 함량이 18% 이상이에요. 하지만 커피용 생크림은 20% 이상, 케이크나 디저트용은 30~50%까지 유지방 함량이 높아요. 유지방이 많을수록 휘핑했을 때 단단한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휘핑크림은 유지방 함량이 30~35% 정도예요. 생크림보다는 유지방이 적지만, 휘핑이 잘 되고 오래 모양을 유지할 수 있죠.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특징과 용도
생크림은 고소한 맛이 나지만, 차가운 온도에서 부드럽게 만들어져야 하고 온도가 맞지 않으면 거품이 금방 무너질 수 있어요. 또한 유통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죠. 하지만 풍미가 좋아 케이크나 디저트 만들 때 많이 사용됩니다.
휘핑크림은 생크림보다 유통기간이 길고, 온도에 덜 민감해서 휘핑이 잘 되고 오래 모양을 유지할 수 있어요. 하지만 생크림만큼 고소한 맛은 없죠. 주로 커피나 디저트 장식용으로 사용됩니다.
식물성 크림과 동물성 크림의 차이
식물성 크림은 옥수수, 대두, 야자유 등의 식물성 유화제와 첨가물로 만든 크림이에요. 거품이 잘 무너지지 않고 오래 유지되는 장점이 있지만, 고소한 맛이 거의 없어서 음식에는 잘 사용하지 않고 주로 커피나 장식용으로 쓰입니다.
반면 동물성 크림은 유지방을 기본으로 해서 거품이 오래 유지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첨가물이 들어가 있어요. 고소한 맛이 강해서 음식 조리나 케이크 아이싱, 데코레이션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여러분, 이렇게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를 알아보셨는데요. 이제 이 둘을 헷갈리지 않으시죠? 앞으로 요리나 베이킹할 때 더욱 맛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 거예요. 궁금한 점이 더 있다면 언제든 물어보세요!
댓글